금투자의 기본 - 한국에서 금투자 하는 방법

지난 글 "금투자의 기본 - 금과 현대 화폐의 기원"에서는 금과 현대 화폐의 기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금이 왜 가치가 있고 왜 사람들이 투자를 하려고 하는지, 그리고 위기 상황이 오면 왜 금 값이 오르는가에 대한 것도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금투자의 기본 - 금과 현대 화폐의 기원" 부분을 먼저 읽어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제부터는 남들이 달러를 팔고 금을 살때를 미리 예측해보고 남들이 아직 금에 관심이 덜할 때 사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금투자를 미리 준비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여러 곳에서 금융지식을 배워 안목은 가지고 준비는 하고 있는데 금을 사고 파는 것은 금은방에서 돌반지, 백일반지만 살 줄 안다면 제대로된 투자를 하기 힘듭니다. 이번 글에서는 선물의 목적으로서의 금이 아닌 투자의 목적으로서의 금을 어떻게 사고 파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투자는 크게 금을 직접구매 하는 직접투자방식과 간접적으로 금을 구매하는 간접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1. 직접 금투자 방법

금 실물을 직접 사고 팔면서 투자하는 방식은 크게 KRX금거래소를 통해 주식처럼 사고 파는방법, 골드바, 골드뱅킹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정리된 표를 보면서 추가로 나오는 글들을 읽어봅시다.

KRX 한국거래소

KRX 한국거래소를 통해서 1g 단위로 매매가 가능하고, 수수료도 0.2~0.5%로 낮은 편이고, 매매 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 대상이기 때문에 직접 금투자 방식에서는 투자 난이도가 제일 낮은 편이다. 

만약 본인이 거래소를 통해서 가지고 있는 금을 현물로 인출하고자 한다면 부가세 10%만 내면 된다. 

골드바

사자마자 부가세가 10% + 거래수수료 5~7%가 들기 때문에 총 15~17%정도 수수료가 초반에 사용됩니다. 예들 들어 100원을가지고 골드바를 산다면 손에 쥘수 있는 골드바의 가치는 85원에서 83원어치의 골드바만 손에 쥘수 있습니다. 

투자를 해서 15% 이상의 수익을 단기간에 낸다는 것은 매우 힘들인 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골드바 보다는 다른 방법을 생각하는게 좋다. 

그럼 골드바의 장점은 뭘까, 우선 현물을 내 손에 쥐고 있기 때문에 안정감이 있고, 유사시 바로 사용할수 있다는 점도 있다. 거기에 골드바의 경우에는 매매 차익에 대해서는 세금이 비과세 된다는 장점도 있다. 

골드뱅킹

골드뱅킹이라는 방법도 있는데 현금을 달러로 바꾼후 금통장으로 가지고 있는 방법이다. 한화를 달러로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환율과 금 시세를 둘다 동시에 신경써야 하므로 투자에 대해 익숙치 않은 사람에게는 어려운 투자방법이다. 

여기에 시세 차익에 따른 배당소득세도 15.4% 내야하고, 금융종합소득과세 대상도 될뿐아니라 원금도 보장이되지 않은 상품이기 때문에 골드 뱅킹을 하려한다면 충분히 알아보고 시도해 보면 좋겠다. 



2. 간접 금투자 방법

간접투자법은 금실물을 사고 파는것이 아니라 펀드, ETF, 선물과 같은 상품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금펀드

금관련된 회사에 주식을 사는것 예를 들어 금을 채광하는 채광회사와 같은 곳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금 가격에 따라 가격이 똑같이 오르거나 하지 않을수도 있다. 선호 되는 방식은 아니다

ETF

금펀드를 주식시장에 상장한 형태로 펀드와 달리 주식처럼 한주씩 사고 팔수 있다

금선물과 같은 기타 방식

다양한 방식이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넘어가고 다음에 기회가 될때 공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금 가격이 많이 오른 상황입니다. 이렇게 금값이 많이 오른 상황에서는 금 투자에 돌입하기는 매우 힘든 일입니다. 

당장 금에 투자하긴 힘들지만 나중에 경제 상황이 좋아질 때를 대비해서 금투자 방법에 대해서 잘 알아두자. 

0/Post a Comment/Comments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