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에 가독성 좋은 구글 폰트 적용 하기 - 노토산스 Noto Sans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보통 고민하는게 몇가지가 있는것 같습니다. 보통 아래와 같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 어떻게 하면 다른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지
  • 어떻게 하면 이쁜 테마를 설정해서 아름답게 꾸밀지
  • 어떻게 하면 내가 쓴 글의 가독성을 높일지 

물론 세가지 다 중요하지만, 좋은 글을 쓰고도, 읽기 어려운 폰트 때문에 가독성이 떨어져 읽기를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이 생기는 건 난감한 일입니다. 이제부터 소개하는 간단한 방법을 이용하면 큰 노력없이 내가 쓴 글의 가독성을 놀랍도록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방법을 먼저 말씀 드리면 단지 블로그의 기본 폰트를 보기 좋은 폰트로 바꿔주는 것 뿐입니다. 이제부터 차근 차근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다 따라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마시고 따라와 주세요.

1. 구글 폰트사이트에서 원하는 폰트 찾기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어떤 폰트를 내 블로그에 적용할지 먼저 정해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지는 폰트중 가독성이 좋으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폰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나눔고딕
  • 나눔바른고딕
  • 윤고딕
  • 노토산스 Noto Sans CJK

위에서 언급 드린 폰트 중에서 어떤 폰트를 구글 블로거에 적용하더라도, 가독성을 대폭 향상 시킬수 있습니다. 구글 폰트 사이트에 접속해서 원하는 폰트를 찾아줍니다.

구글 폰트 사이트 : https://fonts.google.com/

사이트에 접속하면 여러폰트들이 나오는데 우리는 주로 우리말을 이용해 포스팅을 할 예정이므로 그림에서 보이는 Language를 한국어 즉 "KOREAN"으로 바꿔줍니다. 
한국어로 바꿔주면 아까보다 많은 한글 폰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리스트에 있는 폰트들 중에서 가독성이 좋다고 생각하는 폰트를 고르면 됩니다. 
저는 "노토산스"를 구글 블로거에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내 테마 백업하기

블로거에 적용하고 싶은 폰트를 골랐다면, 실수로 내 블로거 디자인이 엉망이 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내 테마를 백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거 테마를 백업하기 위해 블로거 설정 위에 있는 테마를 선택하고, 맞춤 설정 우측 화살표를 클릭해 백업을 클릭해 현재 내 블로거 테마를 백업합니다. 

혹시 오타와 같은 실수를 해서 테마가 망가진다면 위 그림의 복원 부분을 이용해 백업해 놓은 파일을 다시 불러온다면, 기존으로 돌아 갈수 있습니다. 

3. 테마 - 맞춤설정에서 임의의 폰트 설정하기

블로거 테마 → 맞춤설정을 클릭하면 테마를 편집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 메뉴중에서 고급 → Theme Fonts를 선택하고 잘 사용하지 않을 이름의 폰트로 선택해줍니다.

저는 여기서 "Crafty Girls" 폰트로 선택했습니다. 나중에 폰트를 전부 일괄적으로 노토 산스로 바꿀 예정이기 때문에 나머지도 모두 "Crafty Girls" 폰트로 변경합니다. 
 

4. 블로거에 폰트 설정하기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아까 구글폰트사이트로 다시 돌아갑니다. 

원하는 폰트 및 크기를 선택하고 + Select this style 를 선택한후 Review탭을 클릭합니다. 

<link href="https://fonts.googleapis.com/css2?family=Noto+Sans+KR:wght@500&display=swap" rel="stylesheet">

위 그림과 같은 링크를 보게 되는데 이 링크를 내 테마의 HTML을 누른후 <head> 뒤에 넣어줘야 합니다. 

단 여기서 수정해 줘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에 해당 내용을 넣어줄때 rel="stylesheet" 이부분 뒤에 /를 넣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link href="https://fonts.googleapis.com/css2?family=Noto+Sans+KR:wght@500&display=swap" rel="stylesheet"/>

바로 위에 입력한 코드 처럼 꼭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하나 더 있습니다. 위와 같이 입력하고 저장하려고 하면 또 에러 메시지가 나오는데, 해결하기 위해서 파란색으로 표시한 &display=swap 부분을 삭제해줍니다. 

그럼 최종적으로 바뀐 태그는 아래와 같습니다. 

<link href="https://fonts.googleapis.com/css2?family=Noto+Sans+KR:wght@500" rel="stylesheet"/>

그림 처럼 테마 → HTML편집을 클릭하고 <head> 뒤에 위에서 보았던 link를 붙여 넣어주면 됩니다. 

그림과 같이 <head>아래에 붙여주고 나서 우선 저장을 해줍니다. 

저장을 하고 나서 본격적으로 폰트를 변경해줄 차례입니다. 아까 "Crafty Girls" 폰트로 통일 했던것을 기억 하실겁니다. 
HTML편집에서 "Craft Girls" 되어 있는 것을 모두 찾아 그림 처럼 "Noto Sans"라고 바꾸어 줍니다. 모든 내용을 다 바꿨다면 저장을 하고 HTML편집 화면에서 나와 줍니다. 

5. 변경된 폰트 확인하기

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 바꿔주어야 할 부분은 다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블로거 보기를 클릭해서 나의 블로거에 가면 노토산스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과는 다른게 이쁘고 가독성 좋은 폰트가 적용된 나의 블로거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HTML 문법의 기초를 아시는 분이라면 그리 어렵지 않았을것 같네요. 

제가 초반에 이야기 했던 것처럼 폰트만 바꿨을 뿐인데 가독성이 많이 좋아 진걸 확인하셨나요. 이제 가독성이 많이 좋아졌으니 내 블로거를 방문하는 많은 분들이 좀더 편안하게 내 글을 읽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6. 가독성 개선이후 해야 할 일

블로그 가독성을 높였으니 이제부터는 어떤 일을 해야할까요. 생각보다 답은 매우 간단합니다. 바로 블로거 글을 알차게 쓰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남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쓴다는 생각"을 가지고 내용을 충실하고 공부하고 포스팅을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글은 나의 생각을 외부에 공개하는 것이면서, 다른 사람들이 나의 생각과 공감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내용이 짧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은 글을 쓴다면, 속히 내용이 부족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 글이되면 나의 개인 일기장일 뿐입니다. 

기왕 쓰는 글이니 블로그 작성할때 나의 생각도 전달하면서,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쓸모 있는 글이 될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작성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Post a Comment/Comments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 구글 블로그 꾸미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