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손실위험 ads.txt 구글블로그에서 해결하기


애드센스를 가입하고 나면 수익 손실 위험 메시지를 만나기도 합니다. 그 중에 하나인 메시지가 아래와 같습니다. 메시지 내용은 간단하게 줄여서 설명하면 ads.txt 파일 관련 메시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다룰 예정입니다. 아주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구글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차근히 읽어보시면 아주 쉽게 이 문제를 해결 하실수 있습니다. 

ads.txt 파일 다운받기

우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ads.txt 파일을 루트(root, 최상위 폴더)에 업로드 하라고하는데, 구글 블로그에서는 ftp를 이용해서 루트에 접속해서 해당 파일을 업로드를 할 방법이 없습니다. 

아니 구글이 만든 블로그에서 구글애드샌스를 사용하는데 블로그 루트에 파일을 올릴수가 없다니 어쩌란 말인가 라고 생각 될수 있을텐데요. 구글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제 부터 그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구글 블로그에서는 ads.txt 파일을 업로드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ftp 업로드 대신 구글 블로그 설정에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알람창에 나온 선택 메뉴중에서 "지금 해결하기"를 눌러줍니다. 


지금 해결하기를 누르면 위 그림처럼 ads.txt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파일을 아래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파일을 다운 받아줍니다. 
$ads={1}

다운 받은 파일을 열어보시면 아래와 같은 텍스트를 보실수 있습니다. 이 텍스트를 복사해줍니다. 


이제 내 구글블로거에 설정에 들어갑니다. 설정에 들어간 후 수익창출 부분으로 갑니다. 

여기서 맞춤 ads.txt 사용설정에 사용으로 설정이 안되어 있다면 사용으로 설정하고 그 바로 아래 맞춤 ads.txt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맞춤 ads.txt 부분을 클릭한 후 아까 복사한 google ~~ 로 시작한 내용을 복사한 후 붙여 넣어줍니다.  여기까지 어렵지 않게 따라 오셨나요. 여기까지 하셨다면 오늘 블로그에서 다룰 문제를 다 해결하신 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지금 해결하기 선택이 나오는 분은 문제가 없겠지만 혹시라도 지금 해결하기가 없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구글에 전화해서 해당 메뉴를 넣어달라고 하기도 애매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나올 글에서 그 해결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해결하기가 없는 경우

이제 부터 지금 해결하기가 없는 경우 해결 방법을 알아 보도록하겠습니다. 이것도 아래 글만 순차적으로 읽고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으니 차분하게 진행해 봅시다. 

지금 해결하기가 없는 경우에는 위에서 포스팅 한 것처럼 ads.txt 파일을 다운 받을수 없기 때문에 ads.txt 파일의 내용을 직접 만들어 줘야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특정 내용을 빼면 모든 사람이 동일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에서 자신의 고유 아이디 부분만 수정해서 블로그 설정에 맞춤 ads.txt 부분에 넣어주면 됩니다. 


먼저 나의 웹게시자ID를 알아야합니다. 웹게시자ID를 확인하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에 계정 부분에 들어가면 pub-으로 시작하는 자신의 웹게시자ID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웹게시자 아이디의 "pub-"으로 시작하는 뒷 부분에 있는 내용을 복사해줍니다. 

google.com, pub-웹게시자ID, DIRECT, f08c47fec0942fa0

복사한 내용을 바로위 pub-웹게시자ID 부분 즉 pub- 뒤에 붙여넣어주고 전체 내용을 복사해서 아까 말한 구글블로그 설정에서 붙여 넣어줍니다. 

여기서 이해가 조금 어려우실수도 있을것 같아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자신의 웹게시자ID가 "1234567890"라면 아래와 같이 ads.txt가 만들어집니다.

google.com, pub-1234567890, DIRECT, f08c47fec0942fa0

저 파란색 부분이 개인별로 다른 코드이고 나머지 코드는 모든 사람이 동일하기 때문에 파란색 부분만 수정해서 코드를 만들고 이  코드를 복사해서 구글 블로그 맞춤 ads.txt 부분에 기존에 설명드린데로 붙여 넣어줍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쉽습니다. 

$ads={2}

에러 메시지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기

시키는 대로 다 했는데 이상하게 문제가 바로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을 의아해 하실수 있는데요. 왜 바로 해결되는게 아닌가 아둥바둥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ads.txt 파일 만들기에서 보았던 내용을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 


하이라이트 칠한 부분을 봐주시면 "변경사항이 반영되기까지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라는 부분이 보이시나요. 그럼 설정을 제가 말씀드린데로 하셨다면 구글을 믿고 메시지가 없어질 때까지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ads.txt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다룬 내용을 간략하게 다시 요약해보면 크게 2가지로 정리가 됩니다.

1. ads.txt파일 만들기

2. ads.txt 파일 구글블로거 설정에 붙여 넣기

이 두가지만 해주면 해당 문제는 해결됩니다. 아주 아주 간단합니다. 수익 손실 위험이라는 애드센스 초보자들에게는 가슴이 벌렁 벌렁 뛰는 메시지를 아주 쉽게 해결할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혹시 조금이라도 이해가 가지 않으셨던 부분이 있으셨다면 페이지를 띄우고 하나씩 하나씩 단계별로 진행하시다 보면 문제 없이 진행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에러 메시지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기"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조치 이후에 문제가 구글 애드센스 시스템에서 정리 될때 까지 며칠 기다리면 됩니다.  

0/Post a Comment/Comments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