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투자 알고 현명하게 투자하자


P2P투자란 무엇인가


P2P투자는 개인과 개인간의 거래를 의미합니다. 다른말로는 개인이 개인에게 돈을 빌려준다고 해서 P2P 대출이라고도 합니다. 영어로는 Peer to peer lending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돈을 빌려주는 사람은 "은행"이나 "저축은행" 혹은 "사채업자" 정도만 있는 줄 알았지만, 이 범주에 속하지 않는 우리 개인도 적정한 투자처가 있다면 우리의 돈을 빌려 줄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P2P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런 서비스를 해주는 업체는 뭐라고 부르는지, 어디서 볼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나오게 될 글을 찬찬히 읽어보시면 P2P전체를 다 알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P2P가 무엇이구나 정도는 이번 글을 통해서 배우고 가실수 있을것입니다. 서두르지 마시고 찬찬히 읽어주세요. 

P2P업체


은행이라는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돈을 빌려주고 돌려 받는 일을 해주는 업체를 말합니다. 

다른 말로 다시 설명하면 돈을 빌리는 사람(차주)과 돈을 빌려주는 사람(투자자)이 대면해서 서로 만나기 힘들기 때문에 중간에서 이 차주와 투자자를 연결해주는 중개회사를 P2P업체라고 이야기합니다.

P2P업체는 돈을 빌려주는 사람과 빌리는 사람을 연결해주는 회사구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P2P업체가 무엇인지 알았으니 알맹이인 P2P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2P


P2P 이름만 들으면 뭔가 파일을 공유하는 그런 서비스를 연상되게 마련인데요. P2P는 넒은 개념으로는 개인과 개인간의 거래 즉 주고 받는 것이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우리가 좀 전에 보았던 P2P업체를 통해서 투자자가 차주에게 돈을 빌려줄수 있는 상품을 P2P라고 합니다. P2p의 경우에는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플랫폼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빌려주고 빌리는것이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것보다 수월합니다.

결국 P2P라는 것은 누군가에게 비대면으로 돈을 빌려주는 것이고, 담보도 없이 비대면으로 빌려준 돈을 그 사람이 반드시 갚으리라는 보장이 없기고 은행과 같은 법적 지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원금보장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는 상품입니다. 원금 부담도 힘들고 개인 간의 거래이기 때문때문에 위험 부담이 매우 큰 상품입니다.

이렇게 P2P는 고위험이기 때문에 투자에 따른 수익금은 은행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전형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이런 P2P 상품은 고위험 상품이므로 투자를 할때 꼭 살펴보고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어떤것을 알고 살펴야 하는지 이제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P2P투자시 주의해야할사항


P2P에 투자할때는 한곳에 몰빵하지 말고 소액으로 조금씩 조금씩 분산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어느 한곳에서 돈을 떼이더라도 다른 곳에서 나는 고수익으로 인해 리스크를 상쇄 시킬수 있습니다. 

잘 된다면 한곳에 몰빵해서 더 많은 수익을 낼수도 있겠지만 자칫 잘못하다가는 소중한 내 돈을 몽땅 다 날릴수도 있기 때문에 그럼 위험에서 벗어 날 수 있는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P2P업체가 투자금 유치를 해서 투자금을 모은 후 돈을 갖고 튈수도 있기고 이를 막을 만한 적절한 장치가 아직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내가 거래하고 있는 P2P업체가 신뢰할 만한 곳인가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신뢰할 만한 곳인지는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아직 까지는 입소문을 통해서 알수 있는 방법외에는 딱히 좋은 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P2P업체의 신뢰성 여부를 참고 할만한 곳은 네이버나 다음카페와 같은곳 커뮤니티에서 그 업체를 경험한 투자 경험자들의 이야기를 보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 이야기를 통해서 이 P2P회사의 평판이 어떤지 파악하면서 이 P2P업체의 신뢰도를 보면서 이 회사를 통해서 투자를 해도 괜찮겠다 혹은 조금 의심이 되는 하지 말아야겠다는 안목을 키울수 있습니다.

P2P는 매우 고 위험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럼 P2P투자는 절대 하지 말아야하는 걸까요 혹은 조금 수익률은 낮더라도 비교적 안전한 P2P투자는 없는걸까요. 그런 투자가 가능한 P2P 상품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P2P의 고수익을 누리면서 안전장치가 있는 상품


P2P의 경우에는 원금보장이 안된다는 큰 단점이 있고, 다른 규모를 갖춘 상품들 보다 위험성이 높은데 그냥 P2P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7~8%정도 수익률이 낮지만 P2P 상품에 보험이나 세이프 플랜 등이 걸려있는 P2P상품도 있습니다. 수익률을 낮추는 대신 위험도를 낮춰서 안정적으로 투자를 할수 있는 상품도 있으니 이런 상품에 투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고단을 조심하자


고금리, 고리워드, 단기상품 등을 주는 상품은 보통의 경우보다 돈을 빌리는 사람이 그 만큼 돈이 급하다는 표시도 됩니다. 돈이 급하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 고금리를 준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일반 적인 P2P보다 돈을 못받을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단순히 높은 수익률에 혹해서 고도단에 투자하는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P2P 투자한도


P2P의 경우에는 아직까지는 법적으로 마땅한 보호장치가 없습니다. 그래서 법으로 투자자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투자금에 제한을 두었는데요. 

개인당 1개 기업에 연 200만원, 연간 총 500만원 까지 P2P 업체를 통해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를 증명하는 경우에는 1개 기업에 연 1천만원, 1년에 총 2천만원까지 투자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투자금에 제한을 두는 것은 소액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입니다.


마지막으로 P2P 투자를 했을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내가 투자 했을때 나의 돈을 빌려간 차주가 어떻게 내가 투자한 투자금과 이자를 갚을 것인지 혹은 차주가 돈을 갚지 못했을때 P2P업체가 차주에게 돈을 돌려 받을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플랜이 서 있는지를 알아보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명확한 플랜이 없는 경우라면 투자를 보류하는 것이 더 안정적인 선택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래와 같은 것을 알아 보았습니다.
  • P2P의 개념
  • P2P 투자시 주의사항 
  • 투자한도
이렇게 알아 보았는데요.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금리에 너무 현혹되기 보다는 원금보장이 되지 않는 부분과 위험성 등에서도 충분히 알아보고 P2P에 투자하는 안목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0/Post a Comment/Comments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