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2시간을 투자해 나를 바꾸는 방법


사람들은 항상 꿈꾼다. 어제의 나보다 오늘은 조금더 나아지기를 그리고 미래에는 지금의 모습보다 훨씬 더 발전된 모습이기를 꿈꾼다. 하지만 나의 5년전 그리고 10년전에 비해서 지금의 나의 모습은 어떤가 개인적으로 생각해보면 생각보다 만족스럽지 못한것 같다. 물론 기대가 컷던 탓도 있지만 노력도 바라왔던 것들에 비하면 생각보다 많이 하지 않았던것 같다. 

놀기만 한것은 아니지만 목표없이 그냥 시간 가는데로 남이 하라는대로 해왔던 것 같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누가 대신 살아주지도 않는 나 자신인데, 그리고 나의 시간은 화살처럼 빨리 흐르는데 그냥 물 흐르는데로 혹은 구름 흐르는 대로 정처없이 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다른말로 물에 물탄듯 술에 술탄듯 살아 왔던 것이 아니었나는 반성도 스스로 해보게 된다. 

과거의 나는 특별한 이벤트가 있지 않는이상 더 좋아지긴 힘들다 하지만 미래의 나는 지금부터 내가 어떻게 살아하는지에 따라 충분히 조금이든 혹은 아주 크게든 변화할수 있다. 결국 나는 지나치게 극한 상황에 처하지만 않았다면 지금의 나만이 좋게 혹은 지금과 비슷하게 혹은 약간 더 나빠지게 바꿀수 있다. 그럼 나는 어떻게 나를 바꾸고 바꾸기 위해서는 지금과 어떻게 다르게 행동해야 할까. 지금부터 그 방법을 한번 생각해보고자 한다. 


나를 바꾸기 위해서는 하루에 2시간 정도는 투자해야 한다

사람이 뭔가를 하기 위해선 투자 할수 있는 것이 있다. 돈, 시간, 사람 등등 많이 있지만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져 있어서 누구나 마음만 굳게 먹는 다면 투자할수 있는 것이 바로 시간이다. 시간은 가난한 사람이건 부자건 아이건 어른이건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하루 24시간이 주어진다.

이 시간은 쓰는 사람 마음이다. 쓰는 사람이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따라서 많은 것이 달라진다. 어떤 일에 1초 혹은 5초 사용한다면 큰 의미가 있을까. 뭔가를 하기도 전에 끝날 시간이다. 적어도 어느 정도의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있다. 1시간 혹은 2시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서 나의 앞으로 5년 혹은 10년을 위한 일을 기획하고 해야한다. 

그럼 1년에 1시간 혹은 2시간을 투자하면 의미가 있을까. 이런 시간은 뭔가 나의 미래를 위해서 의미를 부여하거나 결과를 얻기는 힘들 것이다. 이런 시간이 하루 하루 모여 10시간, 100시간이 되고 그리고 더 큰시간이 되고 결국 의미있는 결과를 낳을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생각한다. 

나의 미래를 위한 2시간은 언제가 가장 좋을까. 아침 시간일 수도 있고, 점심시간일 수도 있고, 저녁 혹은 늦은 밤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2시간은 나에겐 가장 중요한 시간임을 알아야 한다. 나의 미래를 위한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2시간은 에너지가 넘치고 집중이 잘되는 시간에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집중력이 넘치는 시간은 사람에 따라 편차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새벽시간대인 경우가 많다. 

새벽 시간대에는 나의 집중력을 방해하는 사람도 없고 집중이 제일 잘되는 시간이기 때문에 새벽시간을 이용하자 

[ads id="ads1"]

5년뒤 나에게 영향을 미칠수 있는 일을 하자

아침 잠을 물리치고 새벽시간대에 2시간을 할애했다고 치자. 그럼 이제 시간은 할당이 되었는데 뭐를 하면 될까. 아침에 음악을 들으면서 쉴수도 있고, 인터넷 서핑을 할수도 있고, 어제 못한 게임을 할수도 있다. 이런 것들은 비교적 집중력이나 나의 에너지가 크게 필요하지 않은 시간에 하고 앞에서 이야기 한것처럼 5년 뒤 혹은 10년뒤 지금의 나에게 가장 감사 할 수 있는 일들을 해야한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것이 다르고 중요한 것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일들은 같지 않겠지만 눈을 감고 곰곰히 생각해보자. 5년뒤 그리고 10년뒤에 나는 어떤 사람이면 좋을지에 대해서 말이다. 

생각을 했다면 5년뒤에 내가 그 모습이기 위해서 지금 해야할 것을 종이에 하나씩 하나씩 적어보자. 하루에 끝낼 필요도 없고 일주일이 걸려도 괜찮다. 지금 생각한것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기에 나중에 조금씩 수정해가도 된다. 

예를 들어보면 이런게 있을수 있다. 

  • 아침 30분 책 읽기
  • 하루 한페이지의 글을 쓰는 일
  • 평소에 하고 싶었던 자격증 공부를 하는일
  • 유명한 연설가들의 연설을 읽어보고 따라해서 몸으로 체득해보는 일 

이런 것 외에도 많은 일들이 존재한다. 앞에서 이야기 한것은 그냥 하나의 예시 일뿐이다. 각자 자신이 5년 후의 나를 위해서 지금 해야할일을 적고 실천 해보자


인생에서 중요한 일들은 뒤로 밀린다

그럼 위와 같이 생각해보고 시간을 할당하고 계획을 세워야 할까. 그냥 지금 처럼 차곡 차곡 하면 되는거 아닌가 그때 그때 닥친일을 하면 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어떤 일이든 천시간의 법칙이라고 천시간동안 투자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수도 있다.

아무런 계획이상 생각없이 단순하게 시간을 들이다 보면 당장 급한일들을 먼저 하게 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그러면서 정작 중요한 일들을 점점 순위가 밀리게 된다. 이런 중요한 일들은 상당수가 시간이 오래 걸리고 투자가 많이 되어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다른 시간에는 급한 일을 하고, 우리가 정한 매일 아침 2시간은 이런 중요한 일들을 끊김없이 꾸준히 해나가야 한다. 


내 인생을 변화 시키고 싶다면 내 스케줄을 바꾸자

아침에 2시간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기존의 하던 행동 패턴과는 다른 삶을 살아야 한다. 사람은 잠을 자지 않고 살 수는 없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이 없이는 다음 일을 효과적으로 할 수 없다. 그리고 아침에 겨우 일어나 출근하기 급금한 사람이라면 아침에 하루 2시간을 할애 하는 것은 스케줄 변화없이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술을 늦게 까지 마시길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술을 줄여서 아침에 일어날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일이 너무 너무 힘든 사람이라면 무리해서 한번에 2시간을 땡길 필요는 없다. 그런 노력 몇번을 하다보면 나는 안되는 사람이구나 하고 지레 포기를 하고 말게 될것이다. 

천천히 내 스케줄을 바꾸면 된다. 2잔 마실것 한잔으로 줄이고, 드라마 보고 늦게 잘일이 있다면 드라마를 끊고 일찍 자는 습관을 들이면 된다. 아침에 일어나 출근하기 급급 했다면 갑자기 2시간을 줄이기 보다는 일주일에 5분을 줄인다는 생각으로 나의 스케줄을 바꾸면 된다. 한번에 2시간을 줄이는 것은 매우 매우 힘든 일이지만 일주일에 걸쳐 5분을 줄이는 것은 불가능한일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2시간은 120분이고, 이 120분을 5분으로 나누면 24가 나온다. 한달을 4주라고 가정 했을때 6개월 즉 반년만 꾸준히 한주에 5분씩 줄여가는 생활 습관을 만든다면 가능한 일이다. 6개월이 너무 길다고 생각된다면 일주일에 5분이 아니라 10분을 줄이는 목표를 세워보자. 그럼 3개월이면 아침시간 2시간을 확보할수 있다. 

[ads id="ads2"]

앞으로 5년뒤 그리고 10년뒤에 내 인생을 변화시킬 만한 일을 찾아 꾸준히 하자.

마지막으로 가장 하고 싶은 말은 내 인생을 변화시킬 만한 일을 찾아 "꾸준히"하자는 것이다.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하게 되면 점점 내 몸은 그 목표에 맞게 체득이 되고 내가 점점 그런 사람이 되어 가는 걸 알수 있다. 

꾸준히 하면서 변화되는 나의 모습을 보면서 일종의 쾌감을 느낄수도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목표한대로 꾸준히 하면서 5년뒤에 변할 나의 모습을 연상하면서 진행해야 지치지 않고 하루 2시간 투자를 할 수 있다. 

때로 나에게 보상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물론 5년 혹은 10년뒤 나의 목표가 이뤄졌을때 큰 보상이 생기겠지만 5년 혹은 10년은 짦은 기간이 아니다. 뭔가 이 긴 기간동안 작은 성취감이나 나에 대한 보상이 없다면 흥미를 느끼기 힘들 수도 있다. 5년이나 10년이 아닌 1년간 성취 했을때 내가 나에게 주는 보상을 생각한다거나 1년이 길다면 6개월 혹은 1달 혹은 일주일 동안 내 계획대로 이뤄졌을때 그 규모에 따라 소소하거나 혹은 좀더 큰 보상을 해서 꾸준히 하루 2시간을 투자 할수 있는 동기 부여를 하도록 하자.

말이 너무 길어졌지만 마지막으로 요약을 하면 아래와 같다

  • 나를 바꾸기 위해 아침 2시간을 할애하자
  • 이 2시간에 5년 혹은 10년뒤 나를 바꿀수 있는 생각하고 실천하자
  • 나를 바꿀수 있는 일은 급한일이 아니고 중요한 일이다
  • 꾸준히 실천하기 위해서는 나의 스케줄을 조정하고 과하지 않는 보상을 나 스스로에게 하자

이렇게 4가지 정도로 요약이 가능할것 같다. 지금 약간 정체되어 있다거나 혹은 뭐를 해야할지 모르겠고 막연한 사람이 있다면 앞에서 이야기한 일을 꾸준히 실천해보자. 매일 매일 달라져 가는 나의 모습을 보면서 즐거움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0/Post a Comment/Comments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