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사칙연산 - 엑셀 함수 이용해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엑셀은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회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할때 혹은 차트를 그리거나 피벗 등을 이용해서 원하는 값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워드를 대체해서 워드를 쓰지 않고 엑셀로 워드대신 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설계를 배우지 않은 사람의 경우에는 엑셀로 간단히 설계도를 그리기도 하고, 예전에 어떤 분은 엑셀로 그림을 엑셀 그림 장인도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엑셀이라는 엄청난 도구는 사용 난이도에 따라 많은 일을 할수 있지만 복잡하고 어려운 엑셀을 배우기 전에 이런 엑셀에도 처음으로 알아야 할것이 있고 기초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럼 엑셀에 정말 기초는 뭐가 있을까요? 물론 엑셀을 설치하고 실행하는 것이 가장 기초가 되겠지만, 여기서는 그런 기초는 넘어가기로 하고 엑셀을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기초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실 예를 들어보면 우리가 초등학교 1학년 학교에 들어가서 맨처음 배우는 것을 엑셀에서 이용해보면 바로 그것이 엑셀기초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초등학교 1학년때 무얼 먼저 배웠나를 생각해보면, 더하기 그리고 빼기 그리고 좀 더 학년이 올라가고 단계가 올라가면서 곱하기 나누기 등을 배웠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은 그런 학교에서 수학시간에 배웠던 것과 마찬가지로 엑셀에서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누는 사칙연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누구나 다 알고 있다고 생각 하실수도 있고 쉽다고 생각 할수도 있겠지만, 엑셀을 처음 배우시는 분들은 생소하신 분들도 분명하 계실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럼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순으로 간단히 계산하는 방법과 그리고 엑셀 함수를 이용해서 계산하는 방법 두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더하기

엑셀에서 더하기 연산자는 + 이고 함수는 SUM() 이라는 함수를 사용합니다. 

+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엑셀 정말 처음 다뤄 보신 분들은 숫자와 숫자 사이에 + 연산자를 이용하여 더하기를 계산하는 아래 그림과 같은 방식을 많이 이용해 보셨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하나 생각해야 할것이 있습니다. 더하기 연산자와 함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계산식이라는 것을 알게 해줘야 합니다. 컴퓨터에게 수식을 이용할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 라는 것을 등호 부호를 연산자나 함수 앞에 먼저 붙여 주게 됩니다. 

=C3+D3 이렇게 말이죠. 풀어서 설명해보면 C3셀과 D4셀을 더하라는 의미 입니다. 


SUM()함수를 이용하는 방법

이와 똑 같은 기능을 SUM()이라는 함수를 이용하여 구현 가능합니다. SUM 다음에 오는 괄호 안에 , 를 넣어서 그 사이에 원하는 숫자를 입력하거나 셀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C3셀과 D3셀의 값을 더할 것이기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SUM(C3, D3)과 같이 써주면 됩니다. SUM()을 이용해서 위에 + 연산자를 사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15라는 동일한 값을 얻게 됩니다. 

[ads id="ads1"]

2. 빼기

엑셀에서 빼기 연산자는 - 이고 함수로는 IMSUB()라는 함수를 사용합니다.

-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흔히 빼기라고 말하는 - 연산자를 이용하여 두 값의 차이를 구할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 처럼 5 - 10 = -5가 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잘 사용되지는 않지만 - 연산자 대신 함수를 이용해서 두 값의 차이를 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IMSUB()함수를 이용하는 방법

- 연산자 대신 두값의 차이를 이용하는 함수는 INSUB()이라는 함수입니다. SUM이라는 더하기 함수는 여러값을 더할때 종종 사용하는 일이 있어 사용해 본적이 있었는데 이 INSUB()이라는 함수는 이번에 이글을 포스팅 하면서 처음 본 함수 입니다. 

기능은 단순합니다. 앞에 SUM함수와 같이 괄호 안에 있는 , 좌우로 값의 차이를 구하고자 하는 값을 넣으면 됩니다. =INSUB(5,10)을 넣으면 값을 5 - 10이 계산되어 -5가 나오게 됩니다. 

잘 쓰일 일은 없지만 우리는 기초를 배우는 단계이므로 이런 것이 있구나 하는 것만 알고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3. 곱하기

엑셀에서 곱하기 연산자는 * 를 사용하고 함수로는 PRODUCT()라는 함수를 사용합니다.

*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엑셀을 다뤄 보신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 방법인데 연산자 *를 계산하고자 하는 두 값 사이에 넣어서 두 값의 곱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예처럼 =5*10을 사용하면 5와 10 이 두 값의 곱인 50을 구할수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이렇게 연산자 * 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곱하기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PRODUCT()함수를 이용하는 방법

엑셀에서 곱하기 함수는 PRODUCT()라는 함수가 이용됩니다. 다른 사칙연산 함수와 마찬가지로 PRODUCT 뒤에 오는 괄호 안에 콤마(,) 좌우로 곱하고자 하는 값을 넣으면 됩니다. 
=PRODUCT(5,10)을 입력한다면 *를 이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5*10의 값인 50이 계산됩니다. 


[ads id="ads2"]

4. 나누기

마지막으로 다룰 것은 나누기입니다. 엑셀에서 나누기 연산자는 / 를 사용하고 함수로는 QUOTIENT() 함수를 사용합니다. 

/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나누고자 하는 두 값에 중간에 연산자 /를 붙여 나누는 방법입니다. 수학 계산에서 10나누기 5는 2라는 값이 나오게 되는데 엑셀에서도 역시 = 10/5라고 수식을 이용하면 2라는 계산값을 얻게 됩니다. 나누기 역시 사용하기 쉽고 암기하기 쉬운 /라는 연산자를 대부분 이용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나누기 함수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QUOTIENT()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

엑셀에서는 나누기를 할때 QUOTIENT()라는 함수를 이용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나누기 함수라기 보다는 몫을 구하는 함수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 나누기 5는 2라는 몫이 나오듯 =QUOTIENT(10,5)라고 계산하면 계산값을 위에 연산자 /를 이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2라는 계산값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엑셀의 기초중에 기초인 그러면서도 엑셀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이 쓰인다는 엑셀 사칙연산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엑셀에 익숙하지 않거나 함수 사용을 어려워하는 많은 분들은 아직도 = + - * / 이것만 이용해서 엑셀에서 원하는 값을 얻고 활용하시는 분들도 매우 많이 계십니다. 

심지어 엑셀에서 다른건 하나도 모르고 위에 사칙연산만 알고 계시고 그걸로 만족하면 쓰고 계신분들도 매우 많이 있습니다. 

자꾸 이런 말씀을 강조해서 드리는 이유는 엑셀에서 사칙연산은 기초 중에 기초 이지만 사용 빈도가 매우 높고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 중요한 기능이라는 점입니다. 여기서 나온 SUM(), IMSUB(), PRODUCT(), QUOTTIENT()와 같은 함수는 지금 당장은 알고 갈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적인 연산자 + - * / 만으로도 간단한 사칙연산을 사용하는데는 부족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해당 함수를 꼭 써야 할 일이 있다면 구글링을 하거나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검색해보면 누구나 쉽게 찾아 볼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번 글을 통해서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를 엑셀에서 사용하는 방법만 알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0/Post a Comment/Comments

다음 이전